[ Funnel (퍼널) ]
유저들이 어디서 이탈하는가?
- 퍼널은 잠재고객을 유입시키며 최종적인 목표 액션을 달성할 때까지의 과정
- 모든 서비스와 비즈니스는 각 단계로 갈 수록 이용자 수가 줄어들게 됨
- 각 단계의 전환율 (or 첫 유입 대비 전환율)을 측정
[ 퍼널 기법 AARRR ]
- 디지털 마케팅 시 활용하는 프레임 워크
- 단계별 전환율을 지표화 하여 서비스 부완 지점을 찾음
> Acquisition 유입
> Activation 활성화
> Retention 재방문(재구매)
> Revenue 수익
> Referral 추천
[ LTV (Life Time Value, 고객 평생 가치) ]
해당 유저가 우리에게 평생 주는 이익은 얼마나 될까?
- 고객 생애 주기 : 한 명의 유저가 서비스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이탈할 때까지의 기간
- LTV는 한 명의 유저가 생애 주기 동안 얼마만큼의 이익을 주는지를 정량적으로 지표화 한 것
- LTV는 유저와의 관계를 측정하고, 이를 사업적 이익으로 가져가는데 중요한 지표
- LTV가 높다는 것은 해당 서비스와 관계가 좋고,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많다는 것
* LTV 산출 방법 (엄청 다양함, 무엇을 보고자 하느냐에 따라 선택 혹은 모델링)
- 이익 x Life Time x 할인율 (미래 비용에 대한 현재 가치)
- 연간 거래액 x 수익률 x 고객 지속 연수
- 고객의 평균 구매 단가 x 평균 구매 횟수
- (매출액 - 매출원가) / 구매자 수
- 평균 구매 단가 x 구매 빈도 x 구매 기간
- (평균 구매 단가 x 구매 빈도 x 구매 기간) - (신규 획득 비용 + 고객 유지 비용)
- 월 평균 객단가 / 월 잔존율
LTV 결론
- 자사 서비스에 딱 맞는 LTV를 산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
- 사용 주기, 변수, 객단가 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함
- LTV를 늘리기 위한 방안
> 객단가 상승
> 구매 빈도를 높임
> 이탈률 감소, 이용시간을 증가
- LTV는 가정을 베이스로 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꾸준한 모니터링이 필요
- LTV에 관심이 더 생긴다면 읽어보면 좋을 자료들(교안)
https://playinpap.github.io/retention-ltv-simulation/
Excel로 Retention 변화에 따른 LTV 시뮬레이션하기
1. 개요 작년 하반기 나는 Retention 지표 향상을 목표로 하는 목적조직에 소속되어있었다. Rete…
playinpap.github.io
https://blog.toss.im/article/tossbdm
무한한 사업 전략의 세계로 건너가는 법 - 금융이 알고 싶을 때, 토스피드
‘유난한 도전’의 길에 같이 서 있는 동료들을 위해 토스팀에서 진행된 세션을 정리해서 공개해요. 토스팀원들이 반드시 챙겨보는 인기 세션들만 모았어요. 여러 직군, 직무의 기본기 뿐만 아
blog.toss.im
https://eopla.net/magazines/1519
이제 LTV(고객생애가치)를 정확히 계산해 봅시다
마케팅, 특히 퍼포먼스 영역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 개념을 꼽자면 CAC(Customer Acquisition Cost)와 LTV(Life Time Value)가 아닐까 싶습니다. 유저 한 명을 획득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, 유저의 생애가치가
eopla.ne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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