### 스타크래프트 게임 클래스 만들기
from random import *
class Unit:
def __init__(self,name,hp, speed):
self.name = name
self.hp = hp
self.speed = speed
print('{0} 유닛이 생성되었습니다.'.format(name)) # self.name 써도 무방
def move(self, location):
print('{0} : {1} 방향으로 이동합니다. [속도 {2}]'\
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speed))
def damaged(self, damage):
print('{0} : {1} 데미지를 입었습니다.'.format(self.name, damage))
self.hp -= damage
print('{0} : 현재 체력은 {1} 입니다.'.format(self.name, self.hp))
if self.hp <= 0:
print('{0} : 파괴되었습니다.'.format(self.name))
class AttackUnit(Unit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, damage):
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speed)
self.damage = damage
def attack(self, location):
print('{0} : {1} 방향으로 적군을 공격합니다. [공격력 {2}]'\
.format(self.name, location, self.damage))
# 머린
class Marine(AttackUnit):
def __init__(self):
AttackUnit.__init__(self,'마린',40,1,5)
def stimpack(self):
if self.hp > 10:
self.hp -= 10
print('{0} : 스팀팩을 사용합니다. (HP 10 감소)'.format(self.name))
else:
print('{0} : 체력이 부족하여 스팀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.'.format(self.name))
# 탱크
class Tank(AttackUnit):
def __init__(self):
AttackUnit.__init__(self,'탱크',150,1,35)
self.seize_mode = False
seize_developed = False # 시즈모드 개발여부
def set_seize_mode(self):
if Tank.seize_developed == False:
return
# 시즈모드가 아닐 때 -> 시즈모드 전환
if self.seize_mode == False:
print('{0} : 시즈모드로 전환합니다.'.format(self.name))
self.damage *= 2
self.seize_mode = True
# 현재 시즈모드일 때 -> 시즈모드 해제
else:
print('{0} : 시즈모드를 해제합니다.'.format(self.name))
self.damage /= 2
self.seize_mode = False
class Flyable:
def __init__(self, flying_speed):
self.flying_speed = flying_speed
def fly(self, name, location):
print('{0} : {1} 방향으로 날아 갑니다. [속도 {2}]'\
.format(name, location, self.flying_speed))
class FlyableAttackUnit(AttackUnit, Flyable):
def __init__(self, name, hp, damage, flying_speed):
AttackUnit.__init__(self, name, hp, 0, damage)
Flyable.__init__(self, flying_speed)
def move(self, location):
self.fly(self.name, location)
# 레이스
class Wraith(FlyableAttackUnit):
def __init__(self):
FlyableAttackUnit.__init__(self, '레이스', 80, 20, 5)
self.clocked = False # 클로킹 모드 (해제 상태)
def clocking(self):
# 클로킹 모드 -> 모드 해제
if self.clocked == True:
print('{0} : 클로킹 모드 해제합니다.'.format(self.name))
self.clocked = False
# 클로킹 모드 해제 -> 모드 설정
else:
print('{0} : 클로킹 모드 설정합니다.'.format(self.name))
self.clocked = True
def game_start():
print('[알림] 새로운 게임을 시작합니다.')
def game_over():
print('Player : gg')
print('[Player] 님이 게임에서 퇴장하셨습니다.')
### GAME START
m1 = Marine()
t1 = Tank()
w1 = Wraith()
attack_units = []
attack_units.append(m1)
attack_units.append(t1)
attack_units.append(w1)
for unit in attack_units:
unit.move('1h direction')
Tank.seize_developed = True
print('[Announced] Research complete, seize mode')
for unit in attack_units:
if isinstance(unit, Marine): # 중요한 표현임.. 알아 둘 것 !!
unit.stimpack()
elif isinstance(unit, Tank):
unit.set_seize_mode()
elif isinstance(unit, Wraith):
unit.clocking
for unit in attack_units:
unit.attack('1h direction')
for unit in attack_units:
unit.damaged(randint(5,21))
game_over()
* 출처 나도코딩 [파이썬 코딩 무료 강의 (기본편)]
파이썬 코딩 무료 강의 (기본편) - 6시간 뒤면 여러분도 개발자가 될 수 있어요 [나도코딩] (youtube.com)
'Python 뿌시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ython 문법 8.1] - 모듈, 패키지, _all_, 패키지/모듈 위치 (11) | 2024.09.26 |
---|---|
[Python 문법 7] - 예외처리, 에러 발생시키기, 사용자 정의 예외, finally (1) | 2024.09.26 |
[Python 문법 6] - 클래스, __init__, 맴버변수, 매소드, 상속, 다중상속, 메소드 오버라이딩, pass, super (1) | 2024.09.26 |
[Python 문법 5] - 표준입출력, 출력포맷, 파일 입출력, pickle, with (7) | 2024.09.26 |
[Python 문법 4] - 함수, 전달 값과 반환 값, 기본 값, 키워드 값, 가변인자, 지역변수와 전역변수 (3) | 2024.09.26 |